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임신초기 안전한 낙태방법으로 WHO에서 권장하는 임신중절약물 미프진 자연유산유도제(※성분/작용원리/부작용/안전성/복용금지사항)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by 카톡: KRN88 2020. 12. 3.

#미프진이란?
간단히 말해 임신중절약이야. 호르몬을 억제하는 ‘미페프리스톤’과 자궁을 수축하는 ‘미소프로스톨’로 구성돼 있습니다. 임신주차에 따라 미소프로스톨 복용량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실 미프진은 프랑스 제약회사에서 만든 임신중절 약물의 제품명이고, 미국 의약회사에서 만든 제품명은 ‘미페프렉스’입니다.

#미프진 성분 및 작용원리
미프진 Mifegyne 성분: 미페프리스톤(Mifepristone) & 미소프로스톨(Misoprostol) 
미페프리스톤은 자궁내 착상된 수정체에 영양공급을 차단하여 자궁과 수정체를 분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미소프로스톨은 자궁수축 촉진제로 자궁에서 분리된 수정체를 체외로 배출시키는 방식으로 유산을 유도합니다. 

#미프진의 안전성은?
세계보건기구(WHO)가 2005년부터 ‘필수 의약품’으로 지정해 60개국 이상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마취가 필요 없다는 장점 때문에 개도국 등 낙후된 의료 환경에서도 널리 사용 중입니다. WHO는 〈안전한 인공유산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통해 전 기간 동안 약물유산이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핀란드는 2009년 기준 여성의 84%가 미프진을 복용해 임신중절을 했다고 하니 안정성은 입증되었습니다.

#미프진 복용 흔히 보는 부작용 
가장 흔한 이상 반응(15% 이상)은 구역질, 허약감, 발열/오한, 구토, 두통, 설사, 어지러움 입니다. 이는 미프진 복용후 정상적인 약물 생리적 반응입니다. 그중 하혈은 미소프로스톨 복용후 4-6시간 사이에 사작하며 간혹 72시간 사이에 시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절대 미프진을 복용하지 마세요.
1.본인 의지와 관계 없이 임신중절을 강요 당하는 경우
2.임신중절에 대한 확실한 결심이 정해지지 않은 경우
3.마지막 생리 시작일로부터 10주 이상 경과된 경우
4.심한 심장 질환과 간 질환을 앓는 경우
5.만성 용부장애, 출혈성 장애와 출혈 질환/ 질병, 유전적 포르피리증을 앓고 있는 경우
6.미페프리스톤, 미소프로스톨, 프로스타글란딘의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7.자궁 내 피임장치(IUD, 루프)가 있는 경우 (미프진 복용 전에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8.약 복용기간 동안 주위의 도움을 받을 수 없을 경우
9.자궁외 임신인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