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절수술이란 태아가 생존능력을 갖추기 이전의 시기에 약물 또는 수술로 임신을 중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임신은 여성의 인생에 있어서 큰 고민이 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자녀를 계획중이고 기다리던 임신이라면 걱정할 일이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관계시 피임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항상 완벽하게 피임을 하기란 어려운 일일 수도 있습니다.
준비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갑작스런 임신은 산모와 가족 모두에게 큰 혼란으로 다가올 수 있으며 경제적 어려움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또한 산모는 출산을 위해서 학업이나 직장생활을 중단해야하기도 하며 많은 노력과 인내, 의지가 필요하게 됩니다.
근래에는 원치않은 임신,건강상의 문제,경제적 문제,가치관 등의 이유로 중절수술을 고려하는 분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비혼이나 딩크족 같은 새로운 문화가 생기면서 정관수술이나 난관수술 같은 영구적 피임수술, 미레나, 임플라논 등의 반영구적 피임시술을 알아보는 분들도 많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피임에 실패하여 임신이 되었다면 중절수술을 고민하게 되기도 합니다.
과거 우리나라에서 낙태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었으나 시대가 바뀌고 여성들의 안전과 권리가 점점 존중됨에 따라 2021년부로 낙태죄는 폐지되었으며 이제는 여성의 선택으로 임신을 중단할 수 있도록 낙태, 중절수술 허용 법안이 진행중에 있습니다.
법안이 통과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직 완전하게 합법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수술가능한 병원이 점점 늘고있는 추세이며 법안이 통과되는대로 약물낙태,중절수술은 완전하게 합법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임신중절수술은 임신 기간, 산모의 상태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임신초기중절수술의 경우 흡입술로 진행되는데 조금 찾아보면 가능한병원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14주 13주 21주 22주 23주 25주 등 임신중기의 중절수술은 유도분만이 진행되기 때문에 분만경험이 많은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도분만의 경우 당일수술이 불가하고 2~3일정도 소요되며 산모의 출산 경험, 임신 경험, 제왕절개 경험 유무, 유산 이력 등 충분한 건강 사정 후에 진행됩니다.
안전한 수술, 관리가 잘 이루어진다면 추후 임신 계획에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임신 계획이 없다면 피임을 잘 실천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